(봄에 피는 식용 꽃)각종 종기에 효능이 있는 유채 꽃
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봄에 피는 식용 꽃)각종 종기에 효능이 있는 유채 꽃

by 감귤젛아 2020. 4. 20.
반응형






유채꽃은 우리에게 정말 익숙한 꽃중에 하나입니다. 유채꽃으로 카놀라유 기름을 만들다보니 익숙하고 많이 들어봤을법 한데요. 유채꽃은 중국이 원산지이며 국내에서는 1960년대부터 들어와서 재배하기 시작했습니다. 유채꽃은 키가 1m 정도 자라는데 줄기 잎은 잎자루가 있고, 하단 잎은 깃 모양으로 잎의 가장자리가 무우 잎처럼 갈라지는게 특징입니다.


꽃은 4월부터 달리기 시작하며 꽃이 6mm로 작고 예쁜 노란색이라 유채꽃이 많이 피어나는 4월달에는 축제도 많이 합니다. 유채는 재래시장에서 '하루나'라고 부르며 나물로 식용이되며 심지어 뿌리까지 식용이 가능한 식물입니다. 열매는 압착하여 카놀라유 기름으로 만들어 버릴곳이 하나도 없는 아주 고마운 식물이기도 합니다.


현재 유채는 전세계에서 카놀라유를 제조하기 위해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제주도와 남부지방에서 재배하고있지만 중부지방에서도 성장이 양호하므로 꽃과 잎을 섭취하기 위해 쉽게 키워볼만합니다. 최근에는 도로변이나 유휴지에 관상용으로 즐겨 심는데 봄이면 노란색 유채꽃이 매우 아름답게 피어난것을 보기도합니다.








먹는방법


- 4월에 꽃을 채집합니다. 꽃의 맛은 조금 매운편이지만 상큼하고 톡 쏘는 맛이 납니다. (조금 매운 맛의 무맛) 가볍게 세척한 꽃을 김밥에 넣어 먹거나 비빔밥에 넣어 식용합니다. 각종 차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약성


- 각종 종기에 효능이 있습니다. 잎과 줄기를 달여 암 치료에 사용하거나 꽃을 종기에 짓이겨 바르기도 합니다.




종기


- 모낭에 염증이 생겨 노란 고름이 잡히면 모낭염이라고 하는데, 모낭염이 심해져서 커진것을 종기라고 합니다. 종기는 모낭이 있는 부위에는 어디든 발생할 수 있는데 주로 목이나 얼굴 겨드랑이 엉덩이 허벅지 등에 많이 생깁니다.




종기 원인


-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포도알균'으로 인한 감염으로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피부에도 존재하는 상재균이지만 인체의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복합적인 원인을 통해서 병원균이되어 종기로 변질되기도 합니다.

당뇨,비만,위생 불량, 면역 결핍 질환자는 정상적인 사람보다 더 잘생깁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